■ FTP는 다른 서비스와는 달리 Active Mode와 Passive Mode가 존재한다.

- 웹브라우저들은 일반적으로 Passive Mode로 설정되어 있고, 알FTP나 WS-FTP, CuteFTP와 같은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들은 일반적으로 Active Mode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다.


(1) FTP Active Mode의 동작 방식


-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의 21번 포트로 접속 후 클라이언트가 사용할 두 번째 포트를 서버에 알려준다.
- 서버는 클라이언트로 서버로 부터 Ack를 보내고, 서버의 20번 포트는 클라이언트가 알려준 두 번째 포트로 접속을 시도한다.

○ Active Mode 의 문제점
: 일반적인 TCP/IP의 특징인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접속을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서버가 클라이언에 접속을 시도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만약 클라이언트 PC등에 방화벽이 설치되어 있거나 FTP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공유기 등을 사용하여 외부에서의 접속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세 번째 프로세스가 작동하지 않게 되어 FTP 접속이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경우 FTP 접속은 되지만 이후 데이터 목록을 받아오지 못하여 에러가 발생하게 된다.
 
Active Mode는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측 21번 포트로 접속시도 하고 데이터 포트는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접속하여 데이터를 보내는 방식이다.


(2)  FTP Passive Mode의 동작 방식


○ Active Mode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한으로 디자인된 Passive Mode

-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의 21번 포트로 접속을 시도하면, 서버에서는 사용할 두번째 포트를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준다.
- 클라이언트는 다른 포트를 열어 서버가 알려준 이 포트로 접속을 시도한다. 


○ Passive Mode 의 문제점
: Passive 모드에서는 두 번째 data포트로서 Active 모드가 사용했던 20번을 사용하지 않고 대신 1024 이후의 임의의 비 특권 포트를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Passive 모드는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연결을 시도하는 Active 모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는 했지만, 서버의 비 특권포트(1024 ~ 65535)를 방화벽에서 모두 열어 두어야 한다는 또 다른 문제점이 야기되었다.그러나 wu-ftp나 proftpd등 대부분의 ftp 데몬에서는 클라이언트가 Passive Mode로 접속 시 사용할 수 있는 포트를 제한설정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므로 이의 문제점을 미봉책이나마 어느 정도는 해결할 수 있다.

 

Passive 모드는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쪽 21번 포트로 접속 시도 하고 데이터 포트도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의 임의의 포트로 접속하여 데이터를 받아오는 방식이다.

 

by 민트앤라떼 2012. 6. 27. 1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