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TE 와 DCE의 개념

○ DTE
- Data Terminal Equipment의 약자
- 사용자-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사용자측에서 데이터 발신 장치나 수신 장치, 또는 두 가지 겸용으로 사용되는 장치
- DTE는 반드시 모뎀과 같은 DCE장치를 통해 데이터 네트워크에 연결되며, 일반적으로 DCE에 의해 생성된 클럭 처리 신호를 사용한다.
- DTE에는 컴퓨터, 멀티플렉서, 라우터 등과 같은 장치가 포함된다.

○ DCE
- Data Communications Equipment의 약어(EIA 확장기준)
- Data Circuit-terminating Equipment의 약어(ITU-T 확장기준)
- 사용자-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네트워크 측으로 구성되는 통신 네트워크 장비의 연결 수단
- DCE는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물리적 수단이 되며, 트래픽을 전송하고, DCE 장치와 DTE 장치 사이에서 데이터 전송을 동기화 시키는 데 사용되는 클럭 신호를 제공
- DCE에는 모뎀과 인터페이스 카드가 포함된다.
 



(2) Clock Rate 설정 이유
- 라우터에서 Clock Rate를 설정하는 이유는 위의 사진처럼 라우터끼리 Back-to-Back 구성 할 경우 Clock을 잡아주는 CSU/DSU가 없기 때문에 라우터 장비 둘 중 한쪽을  DCE로 설정하고 Clock 값을 지정해 주어야 한다.
- Clock Rate를 지정해주는 이유는 시리얼 인터페이스가 통신 시 어느 한쪽에서 통신 규격 속도를 지정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 DCE쪽에서 Clock을 잡아주면 DCE 인터페이스는 DTE인터페이스로의 속도 동기화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Clock값을 지정해주는 것이다.

 [ Clock 신호 동기 방법 ]



(3) 실제 연결의 예

○ ISP 업체 이용


- 한 기업에서 본사에서 지사로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ISP업체를 이용하여 전용 망을 구축하여 사용한다.
- 전용 망이기 때문에 보안에 있어 좋으나,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 VPN (Virtual Private Network) : 가상 사설망 이용

 
- ISP업체 이용하는 것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일반 인터넷망을 이용하는 대신 보안을 위해 VPN을 설정하여 사용한다. 


※ 출처 : http://blog.naver.com/demonicws?Redirect=Log&logNo=40108165566
소중한 자료 공유에 감사드립니다.


'T heory > Comn Bas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관련 약어 표현  (0) 2013.01.29
MGCP & MEGACO  (3) 2012.12.18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0) 2012.11.07
음성 품질 수치 (MOS)  (0) 2012.11.06
C 언어의 소소한 개념들.  (0) 2012.07.02
by 민트앤라떼 2012. 12. 20. 1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