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 통신망의 이용자가 통신상대 및 특정서비스를 선택하기 위한 숫자, 문자, 기호의 조합을 번호라 하며 필요한 번호의 구성과 부여방법을 번호 방식이라 한다.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장래의 통신수요와 서비스 제공을 충족하여야 한다.
특정 통신망에 적합한 번호구조를 가져야 한다.


(2) 번호운용방식

폐쇄번호방식(Closed Numbering)
: 발신국에서 착신국의 번호 유형별로 자리수를 지정하여 이 정보에 따라 접속되게 하는 방식으로, 신호장비의 점유시간이 짧아 교환기 부하를 적게 하는 반면에 메모리 소요가 크다는 특징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시내전화 및 특수번호 등이 이에 속한다.

개방번호방식(Open Numbering)
: 발신국에서 착신국 루트(Route)별로 번호의 최소길이만 지정하여 이 정보에 따라 접속하는 방식으로, 해당 지역 망의 번호길이가 다를 때 적용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신호장비의 점유시간이 길어져 교환기의 부하를 크게 하는 반면에 메모리의 소요가 적다는 특징이 있다.


(3) 번호의 구성
: 각 번호의 구성 및 명칭은 교환 단국 국 번호와 개별번호로 이루어진 가입자번호, 시외식별번호, 시외지역번호, 국제식별번호, 국가번호, 기타 특수번호 등으로 분류된다.

가입자 번호(Subscriber Number)
: 동일한 가입구역 내에 있는 가입자를 호출하기 위하여 발신 가입자가 다이얼하는 번호로써 국 번호와 개별번호로 구성되는데 개별번호는 4숫자, 국 번호는 교환국의 용량 및 경제성에 의해 결정되며, 시내 전화번호가 여기에 해당된다.

시외 식별번호(Trunk Prefix)
: 시외 교환국에 접속하기 위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교환국 밖으로 전화를 거는 발신 가입자에 의하여 다이얼되는 번호이며, 시외 식별번호는 "0"이다.

시외 지역번호(Trunk Code)
: 한 국가 내에서의 피 호출 지역을 표시하는 숫자이며, 가입자 번호를 다이얼하기 전에 발신 가입자가 다이얼하는 번호로써 통상, 시외 식별번호를 포함한 숫자를 시외 지역번호라고 취급하기도 한다.

국제 식별번호(
International Prefix)
: 국제 교환기에 접속하기 위하여 타국에 있는 가입자에게 전화를 거는 발신 가입자에 의하여 다이얼되는 숫자이며,  국제 식별번호는 "00"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용 중인 한국통신 "001",  데이콤 "002", 온세통신 "008"에서 국제 식별번호 "00"을 제외한 1, 2, 8은 사업자를 구분하기 위한 서비스 번호이다.)

국가번호(Country Code)
: 피 호출 국가를 표시하는 숫자 한 개 내지 최대 3개의 숫자로 구성
된다. ( : 미국 "1", 한국 "82", 일본 "81")

통화 종류별 번호구성(접속방법)

  - 시내 일반전화 : 국 번호 + 개별번호
  - 시외전화 : 시외 식별번호 + 지역번호 + 국 번호 + 개별번호
  - 국제전화 : 국제 식별번호 + 서비스번호 + 국가번호 + 지역번호 + 가입자 번호



'T heory > PB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 전자 교환기의 구성  (1) 2011.09.07
트래픽 이론  (0) 2011.09.07
교환 망의 경로선택  (0) 2011.09.07
대역제  (0) 2011.09.06
교환망의 형태  (0) 2011.09.06
by 민트앤라떼 2011. 9. 7. 1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