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전자 교환기의 구성




(1) 통화로부

- 가입자선 정합부(Subscriber Line Interface)
: 가입자선 정합부는 가입자회선이 직접 수용되어 아날로그 음성신호를 교환기 내부의 디지틀 신호로 변환하고 효율적으로 통화로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시분할 방식에 의해 트래픽을 집선(Conectration) 한다.
또한 가입자 신호를 처리하기 위한 각종 가입자 신호 송·수신 장치 등이 포함된다
.
이와같이 기능에 따라 가입자 정합부는 가입자회로, 디지털 집선 스위치 및 가입자 신호장치로 구분된다.

○ 가입자 회로(Subscriber Line Circuit)
: 아날로그 가입자회선과 직접 연결되어 가입자선 정합기능을 담당하는 회로로서 일반적으로 "BORSCHT"라 약칭되는 기능을 수행

디지털 집선장치(Digital Line Concentrator)
: 시분할 교환기능을 수행하는 디지털 스위칭 장치인 타임(Time) 또는 스페이스(Space)스위치를 사용하여 사용률이 낮은 가입자선을 다수 접속하여 스위칭 망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디지털 집선스위치는 가입자에 관련된 각종 신호음을 접속시켜 주는 기능도 담당한다.

가입자 신호장치
: 가입자 관련 신호장치에는 가입자에게 각종 신호(발신음, 화중음 등)를 송출하기 위한 신호음 발생기, 호출신호 발생기, 전화기로 부터 MFC 신호를 수신하기 위한 DTMF수신장치 등이 있다.

- 통화로망(Switching Network)
: 통화로망은 시분할방식에 의하여 PCM화된 정보채널을 교환·접속하는 장치로서 보통 T-스위치와 S-스위치를 조합하여 구성하는데, 일반적으로 T-S-T 구조가 많이 사용된다.

- 중계선 정합부(Trunk Interface)
: 중계선 정합부는 디지틀 중계선과 정합되는 디지틀 중계선회로, 아날로그 중계선과 정합되는 아날로그 중계선회로 및 국간신호를 송·수신하는 국간 신호장치 등으로 구성된다.

디지털 중계선 회로(트렁크 회로)
: 디지틀 교환기 내부와 디지틀 전송로에서 사용하는 신호 형태가 다르고 전송로 측에서 국간신호를 송수신해야 하므로 정합기능이 필요하다. 디지틀 중계선회로는 이와 같은 정합 기능을 담당하는 회로로서 일반적으로 "GAZPACHO"라고 약칭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국간 중계 신호장치
: 국간 통화를 위하여 교환기간에 신호를 송·수신하는 장치로 R2 신호방식일 경우 사용되는 R2 MFC 신호 송수신기, No.7 신호방식일 경우 사용되는 신호단말(ST) 등이 있다.

망 동기장치
: 디지틀 교환방식에 있어서는 미리 정해진 클럭 주파수에 기준을 두어 동작에 필요한 타이밍 정보를 만들고, 그것에 의해 통일적으로 스위칭 회로를 동작시킨다. 또한 망내의 모든 교환기가 동일한 클럭 주파수로 동작된다. 망동기 장치는 망전체의 클럭 주파수를 일치시키기 위한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로 슬립발생을 억제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2) 제어부
전 전자교환기의 제어부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발달에 따라 대부분 주변프로세서(Peripheral Processor)와 주프로세서(Main Processor)의 조합에 의한 중앙 제어식 분산제어 또는 완전 분산제어 구조를 택하고 있다. 그러므로 중앙집중 제어방식에 비해 교환제어 프로그램이 비교적 단순해졌으며, 대용량의 컴퓨터가 아니라도 가능하게 되었다.

- 주 프로세서
: 전반적인 호 처리 제어기능, 시스템 유지보수 및 관리기능과 같은 중앙 집중 성격의 작업을 처리한다.

- 주변 프로세서
: 가입자 회선이나 중계선 등의 상태변화 탐지, 신호처리 등의 실시간성이 강한 단순 반복적인 작업을 처리한다.

- 입출력장치
MMC 장치 : TTY, 프린터, VDU(Visual Display Unit)
보조기억장치 : 자기테이프, 디스크
과금장치 : 자기테이프 유니트
경보장치 : 가시, 가청 경보장치
시험장치 : 가입자 선로 및 각종 통화회로 시험장치


'T heory > PBX'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기  (0) 2011.09.08
T-스위치, S-스위치, T-S-T스위치  (0) 2011.09.07
트래픽 이론  (0) 2011.09.07
교환 망의 번호방식  (0) 2011.09.07
교환 망의 경로선택  (0) 2011.09.07
by 민트앤라떼 2011. 9. 7. 16: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