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트랜스포트 계층은 어떤 종류의 네트워크가 사용되었는지를 이용자가 의식하지 않도록 하며 쌍방 이용자(응용 프로세스)간에 투명하고 신뢰성 있게 양단 간에 논리적인 통신(Logical communication)을 가능하게 하는 계층을 말한다.


(2) 주요 기능 및 특징

○ 트랜스 포트 계층은 OSI 7계층 4계층에 해당
  - 가장 핵심적인 계층이며 또한 가장 복잡한 계층이며 소프트웨어적인 상위 3개 계층과 하드웨어 적인 하위 3개 계층 사이에서
    중간적인 성격을 갖는 계층이다.

네트워크가 아닌 호스트 내에 구동된 프로세스 사이의 연결 확립(End-to-End)
 
- 트랜스포트 계층은 정보전달을 두 호스트(host-to-host)간 보다는 주로 프로세스 간(process-to-process)의 통신으로
    바꾸어준다.
  - 이는 양 호스트의 종단간 응용 프로세스 상호간의 통신을 지원하게 된다.

두 종단 프로세스 간에 성립된 세션 제어
  - 세션(Session)을 갖고 있는 두 이용자 사이의 전송을 위한 종단 간 제어

신뢰적 전송
  - 동일 또는 이기종 시스템간에 어떤 망(공중망:PSTN, 패킷 공중 데이터망:PSDN 등)이 어떻게 연결되었든 간에 관계없이
    정보를 틀림없이 상대 단말기에 전달

투명한 전송
  - 바로 상위 또는 하위 계층에서 사용하는 제어방법 및 그 내용에 관계없이 정보가 세션-트랜스포트-망 계층 간에 내용이
     바뀜없이 투명(Transparent)하게 전송
  - 즉, 경로선택이나 중계기능에 관여하지 않고 양단간(end-to-end)데이터의 투명한 양방향 전송 기능을 제공

논리회선(세션, 가상회선 등) 및 다중화/역다중화 지원
  - 동시에 여러개의 논리적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다중화(Mutiplexing)

지연(Delay)에 따른 왜곡 및 대역폭 부족에 대한 보상 등

○ 전송단위 : 세그먼트


(3) 프로토콜의 복잡성

네트워크 계층(3 Layer)으로부터 얻은 서비스의 형태(연결지향성 및 비연결성)에 따라 트랜스포트 프로토콜의 크기와 복잡성이 결정된다.

망계층에서 가상회선 능력이 있고, 신뢰할 수 있는 통신 지원이 있으면 트래스포트 계층의 기능이 최소로 축소될 수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트랜스포트 계층이 에러감지와 회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TCP의 경우)
사용자가 보낸 데이터가 목적지에 정확하게 도착하도록 관리하는 역할이다.

-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 데이터를 전송하기에 적당한 크기의 패킷(Packet)으로 나누어 주는 역할을 한다.

- 10MByte의 파일을 상대방에게 전송하는 경우에 전송 도중 오류가 발생한다면 10MByte의 파일을 다시 전송해야만 한다.

- 이런 경우에 10MByte의 파일을 한번에 다 전송하지 않고 1MByte의 크기의 단위로 나누어 전송을 한다면 전송 도중에 오류가 발생하여도 오류가 발생한 해당 부분만 다시 재전송을 하면 되므로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수신 측 컴퓨터의 경우에는 수신된 각각의 패킷들을 원래의 파일로 다시 재결합하는 역할을 한다.

 - 각각의 패킷은 수신측 컴퓨터의 Transport 계층에서 다시 원래의 파일로 재결합 되기 위해서 패킷의 헤더에 패킷 번호정보를 가지고 있다.

 -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그림이 있는 웹 페이지를 검색하는 경우에, 원본 그림 파일의 마지막 패킷까지 제대로 전송 받지 못한 경우에는 그림의 위쪽 부분은 표시가 되는데 아래쪽 부분이 나타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그림의 아래부분이 위에 나타나고 위쪽 부분이 아래에 나타날 경우에는 패킷을 다 전송 받기는 하였지만 순서대로 재결합을 하지 못했을 경우이다.

Tansport Layer : TCP, UDP



※ 출처 : http://blog.naver.com/gudwlsl1213?Redirect=Log&logNo=20123760682


 

by 민트앤라떼 2011. 7. 18. 1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