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이지 할당과 해제
: 메모리 할당/해제시 버디 시스템 알고리즘슬랩할당자를 사용한다.

○ 버디 시스템 알고리즘
  - 연속된 빈 프레임을 그룹으로 관리하여 요청된 페이지크기에 가장 근접한 연속된 페이지 프레임들을 페이지 단위로 할당.

○ 슬랩할당자 (커널이 같은 타입의 메모리 영역을 반복해서 요청하는 특성에서 착안한 것)
  - 미리 객체별로 모아서 캐시로 관리하며 객체들이 메모리를 요구할 때 이를 할당. (내부 단편화 문제 해결)


(2) 페이지 교체
: 태스크들에게 페이지프레임을 계속 할당하다보면 물리메모리는 부족해진다. 따라서 물리 메모리 프레임 가운데 일부를 제거하면서 태스크가 요구하는 페이지를 할당할 수 있게 빈 페이지 프레임을 확보해야 한다.
  
○ 페이지 교체 정책 : 어떤 페이지를 물리 메모리에서 제거할 것인지를 결정.

○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 FIFO(First In First Out) : 성능상 문제로 잘 안쓴다. 
  - OPT(Optional Page replacemenT) :  앞으로 제일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 (구현하기 어렵다)
  - LRU(Least Frequently Used) : 리눅스에서도 사용하는 기법 -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방식
  - MRU(Most Frequently Used)

linux 에서는...
LRU 근사 페이지 교체 (LRU Approximation Page Replacement)기법 을 사용한다.


※ 출처 : http://idkkangjs.blog.me/30091117058

by 민트앤라떼 2011. 9. 27. 1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