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눅스의 탄생
: 핀란드 헬싱키 대학에서 전산학을 전공하던 학생이었던 리누스 토발즈(Linus Benedict Torvalds)에 의해 1991년 8월 26일 리눅스 버전 0.0.1 이 발표되었고, 곧이어 1991년 10월 5일, 리누스는 첫번째 공식버전인 0.0.2를 발표하였다.

리누스에 의해 80386용 커널이 개발되고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의 gcc가 이 커널에 포팅되면서 이미 공개되었던 많은 GNU 프로그램들과 기타 프로그램들이 리눅스에서 수행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리눅스는 세상에 그 모습을 본격적으로 드러내게 되었다.


(2)  리눅스의 배포판
: 컴퓨터 시스템은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분된다.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으로 다시 구분된다. 운영체제는 다시 커널(Kernel)과 시스템 프로그램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 커널이란 항상 메모리에 상주하면서 동작하는 운영체제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코어 또는 뉴클리어스라고도 한다.
- 시스템 프로그램은 라이브러리, 컴파일러, 파일/태스크/네트워크 관련명령어 및 시스템 관리 명령어로 구성 된다.

○ 우리가 리눅스라는 이름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리눅스 커널이 아니라 배포판이다.
: 배포판은 공개된 리눅스 커널을 기초로 리눅스 시스템을 기본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시스템 프로그램들을 통합적으로 모아 놓은 뒤, 이를 사용자의 컴퓨터에 쉽게 설치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3) 리눅스의 장점

- 사용자의 임의대로 재구성이 가능하다.
- 열악한 환경에서도 H/W 자원을 적절히 활용하여 동작한다.
- 커널의 크기가 작다. 
- 완벽한 멀티유저, 멀티태스킹 시스템.
- 뛰어난 안정성
- 빠른 업그레이드
- 강력한 네트워크 지원
- 풍부한 소프트웨어
- 사용자를 위한 여러가지 공개 문서들


"It's under your control"

리눅스에서 불가능한 것은 없다!

 
by 민트앤라떼 2012. 6. 18. 1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