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세션계층은 OSI 7 계층모델의 5 계층에 해당하며, 응용 프로그램간의 연결을 성립하게 하고 연결이 안정되게 유지관리하며 작업 완료 후 연결을 끊는 역할을 담당한다. 즉, 연결 세션에서 데이터 교환가 에러 발생시의 복구를 관리하는 계층을 말한다.


(2) 주요기능

○ 접속 및 접속 해제
:
세션을 설정한다. 여러 세션들이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같은 트랜스포트 접속을 사용할 수 있다. 반대로 하나의 세션이 여유를 위하여 여러개의 트랜스 포트 접속들을 사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트랜스포트 계층에서와 같이 세션 계층에 서도 상향 또는 하향 다중화가 가능하다.

○ 데이터 교환
:
OSI 데이터를 4가지 등급으로 구분하고 있다. 정보 데이터, 급송 데이터,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세션 파라미터들의 협상에 사용되는 데이터들이다.

○ 세션계층은 토큰을 사용함으로써 대화(dialogue)를 관리

  - 이 기능은 누가 언제 통신하였는지를 결정하며 토큰을 교환함으로써 구현된다. 프로세스는 토큰을 가졌을 때 전송할 수 있다.
  - 토큰은 어떤 서비스의 실행을 기동하는 권리를 표현하는 것이다.
  - 성립된 세션 접속을 통한 상호 대화를 관리하기 위한 두 개의 응용 개체를 위해 일련의 토큰 개념이 정의 되었다.

○ 에러 복구

  - 세션계층은 전송 시 동기점을 삽입함으로써 메시지를 대화단위로 그룹화 한다.
  - 에러에 의해 중단된 대화 단위의 처음부터 전송을 다시 시작한다.



※ 출처 : http://blog.naver.com/gudwlsl1213?Redirect=Log&logNo=20123760682

by 민트앤라떼 2011. 7. 18. 1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