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스템 시작 (UNIX 시스템의 부팅 과정)
: [Bios 과정] -> [Boot 프로그램 과정] -> [Kernel 과정] -> [Init 과정]
※ 참고자료 : 2011/09/23 - [L inux /Kernel] - 리눅스 부팅과정

○ 바이오스(Bios) 과정
: 시스템의 기본적인 하드웨어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고 하드웨어 정보를 수집 후 boot-device 변수에 명시된 하드웨어에서 부트 프로그램을 읽어 메모리상에 적재하고 시스템 제어권을 부트 프로그램에 넘긴다.
※ 참고자료 : 2012/12/13 - [L inux /Kernel] - 부트로더(Bootloader) : GRUB & U-BOOT

○ 부트(Boot) 프로그램 과정
:  하드디스크에서 커널을 읽어 들여 메모리상에 적재하고 시스템 제어권을 커널에 넘긴다. ( /boot/vmlinuz )

○ 커널(Kernel) 과정
: 커널이 메모리상에 적재되면 그때부터 운영체제가 구동된다. 커널은 하드웨어 점검을 완료하고, 내부 자료구조를 초기화하며 커널 모듈을 하드디스크에서 메모리상으로 적재한다.

○ init 프로세스 과정
: init 프로세스는 커널에 의해 생성되는 첫 번째 프로세스로서 운영체제가 하드웨어의 모든 기능을 제어하게 되었을 때 PID가 1인 init 프로세스가 실행된다. init 프로세스는 부팅 과정에서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초기화 작업을 담당한다.


(2) 시스템 종료
: 운영중인 UNIX 시스템의 종료
※ 참고자료 : 2012/05/11 - [L inux /Command] - 서버종료 / 재시작

○ 시스템 종료 시 주의사항
- 접속 중인 사용자에게 시스템의 종료를 공지하여 작업을 마무리하도록 한다.
- 운영 중인 서비스(프로세스)를 안전하게 종료한다.
- 하드디스크를 갱신하여 파일 시스템의 무결성을 유지한다.

○ 시스템 종료 - shutdown
: shutdown 명령은 시스템을 안전하게 종료할 때 사용한다.

○ 하드디스크 동기화 - sync
: UNIX 시스템은 하드디스크의 입출력에 대한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버퍼를 운영한다. 만일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면 버퍼에 있는 데이터가 하드디스크에 반영되지 않아서 파일 시스템에서 무결성 문제가 생긴다. 따라서 하드디스크 동기화는 시스템을 종료하는 중에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작업이다.

- sync 명령은 시스템 관리자 임의대로 하드디스크를 동기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메모리의 I/O 버퍼에 있는 파일 블록들을 하드디스크에 반영하여 파일 손상이 없도록 하드디스크를 동기화 해준다.

$ sync

=> 이 명령은 습관적으로 3~4회 반복하여 입력하는 사용자가 많다.

 
by 민트앤라떼 2013. 3. 20. 2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