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에 구성된 파일 시스템은 UNIX 시스템에 의해 인식되고, 제한된 저장 공간을 갖는다.


(1) 파일 시스템 연결 - mount
: 보조  기억장치에 들어있는 데이터를 읽어 오고, 저장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장치를 UNIX 시스템에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mount 명령은 보조 기억장치에 설치된 파일 시스템을 UNIX 시스템이 인식하도록 특정 디렉토리에 논리적으로 연결시켜 준다.

○ 명령 형식 : $ mount [-option] [device] [mount_point]

○ 옵션
  -a : /etc/fstab 파일에 정의된 모든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한다.
  -t : 파일 시스템의 형식을 지정한다.
  -n : /etc/mtab 파일에 정보를 남기지 않고 마운트 한다.

(Example)
$ mount -a
$ mount /dev/cdrom /mnt/cdrom

- 인수로 사용한 디렉토리는 새로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의 루트 디렉토리가 된다.
- 이 디렉토리를 '마운트 포인트'라 부르며, 빈 디렉토리이면 어느 디렉토리나 장치를 마운트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 시스템 사용자는 마운트 포인트 디렉토리를 통하여 하드디스크, 시디롬, 플로피디스크 등의 보조 기억장치에 접근한다.

○ 자동 마운트 설정 - fstab
: mount 명령을 명시적으로 매번 사용하여 파일 시스템을 연결하는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fstab 파일을 사용한다.

- 파일 경로 : /etc/fstab
- 이 파일은 마운트 정보를 저장하고 있어 UNIX 시스템이 부팅시 이 파일을 참조하여 마운트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한다.
- mount -a 명령은 fstab 파일에 저장된 정보를 기반으로 마운트 명령을 명시적으로 실행한다.

○ mtab : /etc/mtab 파일은 파일 시스템이 mount 되거나 해제 될 때마다 mount 프로그램에 의해 업데이트 되는 일반 파일이다.

 
(2) 파일 시스템 연결 해제 - umount
: umount 명령은 이전에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의 연결을 해제한다.

○ 명령 형식 : $ umount [-option] [device | mount_point]

○ 옵션
  -a : 마운트된 모든 파일 시스템을 언마운트 한다.
  -f : 해당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하고 파일 시스템을 언마운트 한다.

(Example)
$ umount -a
$ umount /mnt/cdrom

- 파일 시스템을 연결 해제하려면 해제 대상의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프로세스가 없어야 한다.
- 사용중이거나, 사용자가 파일 시스템에 있는 디렉토리에 있다면 umount 명령은 "device is busy" 메시지와 함께 실패한다.


(3) 참고 포스팅
○ 2011/07/13 - [L inux /Command] - Linux USB 마운트
○ 2011/11/17 - [L inux /Command] - 리눅스에서 하드디스크 mount 하기
 

by 민트앤라떼 2013. 3. 21. 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