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UBNET

서브넷(subnet)은 "subnetwork을 줄인 말로서 어떤 기관에 소속된 네트웍이지만 따로 분리되어 있는 한 부분으로 인식될 수 있는 네트웍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서브넷은 하나의 지역, 한 빌딩 또는 같은 근거리통신망 내에 있는 모든 컴퓨터들을 나타낼 수 있다. 여러 개의 서브넷으로 나뉘어진 어떤 조직의 네트웍은 인터넷에 하나의 공유된 네트웍 주소로 접속될 수 있다. 만약 서브넷이 없다면, 그 조직은 물리적으로 분리된 서브 네트웍마다 하나씩, 여러 군데의 인터넷 접속을 가지게 될 것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한정된 량의 인터넷 주소가 쓸모 없이 낭비될 수도 있게된다.

인터넷은 네트웍 사용자들 간에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네트웍의 집합이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양측의 사용자 또는 호스트가 관련되어 있는 발신지와 도착지 네트웍, 그리고 네트웍 내의 특정한 컴퓨터의 주소가 있어야 한다. 이 주소를 IP 주소라고 부른다. 32 비트의 IP 주소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네트웍을 식별하는 네트웍 번호이고, 다른 하나는 네트웍 내의 특정한 컴퓨터나 호스트를 식별하는 호스트 번호이다. 한 기관에서 특정한 서브넷을 확인시키기 위해 컴퓨터나 호스트를 식별하는 주소 내의 비트들을 일부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실제로는 IP 주소에는 네트웍 번호, 서브넷 번호, 그리고 컴퓨터 번호 등 세 부분이 포함되어 있는 셈이다.

IP 주소의 일부부분은 네트웍 번호를 표현하고, 일부분은 지역의 컴퓨터 주소를 나타낸다. IP 주소에는 몇 가지 클래스가 있는데, 각 클래스는 네트웍 번호를 몇 비트로 나타내는가 그리고 호스트 번호를 몇 비트로 나타내는가를 결정한다. 큰 기관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클래스가 B 클래스인데, 이것은 네트웍 번호에 16 비트를, 그리고 호스트 번호에 16 비트를 할당하는 것이다. 위의 예를 사용하여, IP 주소가 분할되는 것을 나타내 보면 다음과 같다.

<--네트웍 번호--><--호스트 번호-->
 130 .     5        .         5   .  25
만약 이 주소에다가 서브넷을 추가하기를 원한다면, 호스트 번호의 일부분 (예를 들면 총 16비트 중 8 비트)을 서브넷 주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된다.

<--네트웍 번호--><--서브넷 주소--><--호스트 번호-->
     130 . 5        .            5            .          25
여기서는 설명을 간단히 하기 위하여 서브넷을 8 비트로 정했지만, 실제로는 세 번째 쿼드의 일부, 심지어 네 번째 쿼드의 일부만을 서브넷으로 사용하는 등, 다른 구성을 선택할 수 있다.
 


(2) SUBNET MASK
 

한 기관의 게이트웨이나 고유한 네트웍번호로 되어 있는 연결점에 패킷이 도착하면, 그 패킷은 서브넷 번호를 이용하여 조직 내부의 게이트웨이에서 다시 라우팅 될 수 있다. 이때 그 라우터는 서브넷 마스크를 봄으로써 어떤 비트를 참조해야하는지 또는 참조할 필요가 없는지를 알게된다. 마스크는 단순히 라우터가 참조해야할 비트가 어느 것인지를 말해주는 일종의 필터이다. 2진수 마스크에서 한 번호 상의 "1"은 "그 번호 이하를 보라"는 것을 의미하고, "0"은 "그 이하는 볼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스크를 사용하면 라우터가 32 비트 주소 전체를 처리해야하는 부담을 줄여주며, 단순히 마스크에 의해 선택된 비트들만 보도록 해준다.

앞의 예제를 보면, 네트웍번호와 서브넷번호를 합하여 총 24 비트(또는 세 개의 쿼드)가 사용되고 있다. 그 패킷에 적용되기에 적절한 서브넷 마스크는 아마도 다음과 같은 것이 될 것이다.

255.255.255.0

또는 앞의 세 개의 쿼드에는 모두 "1"을 채움으로써 라우터에게 이 부분을 보라고 말하고, 라우터가 볼 필요가 없는 제일 마지막 쿼드에는 모두 "0"을 채우면 된다. 서브넷 마스크는 라우터에게 패킷을 좀더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만약 한 조직의 서브넷을 만들고(이런 일을 영어로는 "서브네팅"이라고 부른다) 서브넷 마스크를 정의하는 일이 주어졌다면, 그 일은 조직의 크기나 복잡도 그리고 또다른 요인들에 따라 간단할 수 있고, 복잡할 수도 있다. 아래에 열거한 추가정보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NETMASK


인터넷 사이트 운영에 있어, 넷마스크란 IP 주소의 네트웍 부분을 가리거나 걸러서 호스트 컴퓨터의 주소 부분만이 남도록 하기 위해 0과 1이 조합되어 있는 문자열이다. 마스크가 이진수 1로 시작하는 것은 IP 주소의 네트웍ID 부분을 0으로 변환한다. 그 후에 나타나는 이진수 0은 호스트ID가 남도록 해준다. 자주 사용되는 넷마스크로서 "255.255.255.0"이 있는데, 이는 최대 255대까지의 호스트 컴퓨터를 수용할 수 있는 C 클래스 서브넷을 위해 사용되며, 넷마스크 "255.255.255.0" 내의 ".0"은 특정한 호스트 컴퓨터 주소를 명백히 보이도록 해준다. 


'T heory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OSI 7 Layer  (1) 2011.07.15
Network / 용어설명  (0) 2011.07.15
서브넷 / 서브넷마스크  (0) 2011.07.08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 (Byte Ordering)  (4) 2011.06.20
포트 (Port)  (0) 2011.05.11
네트워크 주소체계 (Internet Address)  (0) 2011.05.11
by 하늘이도우사 2011. 7. 8. 1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