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트워크란?
: 랜(LAN)이나 모뎀 따위의 통신 설비를 갖춘 컴퓨터를 이용하여 서로 연결시켜 주는 조직이나 체계로
통신망을 의미한다.


(2)네트워크의 기초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이다.

○ 서버 - 주된 정보의 제공이나 작업을 수행하는 컴퓨터 시스템. 서버는 클라이언트 시스템이 요청한 작업이나 정보의 수행
              결과를 돌려준다.

○ 클라이언트 - 서버 시스템과 연결하여 주된 작업이나 정보를 서버에게 요청하고 그 결과를 돌려받는 컴퓨터 시스템.

쉽게말해 컴퓨터, 라우터, 서버 등 네트워크 장비를 이용하여 세계를 하나로 연결시켜주는것이다.


● LAN
: 근거리 통신망 - 초기 투자비용이 높지만, 유지보수비는 낮다. (Switch(Bridge), HUB)

● WAN
: 원거리 통신망 - 초기 투자비용이 낮지만 유지보수비는 높다. (Router)

● 인터네트워킹
: 네트워크끼리 연결하는 것

● 인터넷
: 전 세계의 수많은 LAN과 WAN들이 연결된 거대한 네트워크

● 프로토콜
: 인터넷으로 인해 네트워크간의 동일한 프로토콜(통신규약)을 사용해야 할 필요성이 생김

- LAN 구성 프로토콜 : Ethernet, Token, Ring, FDDI, 무선
- WAN 구성 프로토콜 : SLIP, HDLC, PPP, Frame-Relay, X.25, ATM

● 통신방식

- 유니캐스트 : 1 대 1 전달 방식
- 브로드캐스트 : 1 대 전체 전달방식 (Dest.IP : 255.255.255.255, Dest.MAC : FF-FF-FF-FF-FF-FF) (TV, Radio 등)
- 멀티캐스트 : 1 대 특정그룹(케이블 TV, 인터넷 방송 등)

● 주소체계

○ MAC(Media Access Control) 주소
: 물리적 주소 48bit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비들은 정확한 통신을 위해 네트워크 상에서 서로 구분되어야 한다.

ex) 00-60-97-8f-4f-86 : 앞의 24bit는 제조회사의 고유코드이며, 뒤의 24bit는 호스트 고유 인식코드이다.

○ IP 주소
: 논리적 주소 32bit로 구성되어 있고, TCP/IP Protocol을 사용하는 네트워크(internet)에서는 IP address를 사용하여 통신한다.

○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 인터넷은 라우터들과 같은 인터네트워킹 장치들에 의해 연결된 물리적인 네트워크들의 조합에 의해서 구성되어있다. 하나의    발신지 호스트로부터 시작된 패킷은 여러 다른 물리적인 네트워크를 거쳐 결국 목적지 호스트에 도착하게 된다. 호스트와 라우터들은 그들의 논리적(IP)주소를 통해 네트워크 수준에서 인지하게 된다. 그러나 패킷들은 그들의 호스트와 라우터에 도달하기 위해서 물리적 네트워크를 통과해야 한다.  IP주소와 MAC주소를 서로 매핑하는 절차를 ARP라고 한다.

통신을 원하는 상대방 호스트의 MAC Address가 요청될 때 가장 먼저 ARP Cache를 찾아서 그곳에 원하는 IP Address와 MAC Address의 정보가 있는지를 알아보게 된다. 만ㄴ약 해당 IP Address와 MAC Address가 매핑된 정보가 ARP Cache에 없다면, ARP는 목적지의 IP Address를 근거로 하여 MAC Address를 찾기 위한 ARP요청 프레임을 만들고 Broadcast를 이용해서 네트워크에 뿌리게 된다. 같은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모든 호스트가 ARP요청을 받게 되지만, 결국 응답하는 호스트는 해당 IP Address 와 일치하는 IP를 가진 호스트만이 응답을 하고 나머지는 버려지게 된다. 그 응답으로  ARP는 상대방 IP주소를 이용해서 MAC Address를 알아내게 된다.

○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IP가 패킷을 전달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보고하는 역할을 하는 프로토콜. 라우터의 상태에 따라 호스트에 메세지를 보내 전송속도를 늦추거나 다른 길을 찾을 수 있으며 회선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정보가 없을 때 발생되는 메세지를 전달한다.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은 Ping을 이용해서 테스트를 해보는 것

○ IGMP(Internet Group Message Protocol)
: 멀티캐스트 메시지와 관련이 있다. IGMP를 사용하는 라우터는 멀티캐스트를 받아야할 호스트컴퓨터를 판단하고, 다른 라우터로 멀티캐스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IGMP패킷은 IP를 통해서 전달된다.


'T heory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yer 7 - 응용계층(Application Layer)  (0) 2011.07.18
OSI 7 Layer  (1) 2011.07.15
서브넷 / 서브넷마스크  (0) 2011.07.08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 (Byte Ordering)  (4) 2011.06.20
포트 (Port)  (0) 2011.05.11
by 민트앤라떼 2011. 7. 15. 1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