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물리 계층은 OSI 7계층 모델 상의 최하위 계층을 말하며 이는 단말기기와 전송매체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정의 하고 데이터링크 계층 엔티티 간의 비트 전송을 위한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인 수단을 제공하는 계층을 말한다.


(2) 특징

○ 물리 계층에서 정의 되는 기능 :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기능 등
  - 즉 전송속도, 커넷터 핀수, 신호의 레벨, 전송매체, 신호 동기 등을 규정

○ 물리적 회선 관리
  - DTE와 DCE간의 물리적 회선에 대한 작동, 유지, 작동의 중지 등을 규정한다.

○ 대표적인 표준으로는 EIA, RS-232C, V.24, X.21, V.35 등이 있다.

○ 전송단위 : 비트스트림


(3) 관련 용어

○ LAN 상에서의 물리계층 ☞ LAN 물리계층

○ 무선 LAN 상에서의 물리계층 ☞ 802.11 물리계층

○ B-ISDN / ATM 상에서의 물리계층 ☞ ATM 물리계층


(4) 사용장비

○ 트랜시버
: 트랜시버는 전송기(transmitter)와 수신기(receiver)를 하나의 패키지에 합한 것이다. 이 용어는 휴대폰이나 무선전화기, 휴대용 무전기 등과 같은 무선 전송장치들에 적용되며, 아날로그나 디지털 신호를 송신하고 수신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용어가 이따금 케이블이나 광케이블 시스템의 송수신기와 관련하여 사용될 때도 있다.

○ DSU, CSU (Channel Service Unit/Digital Service Unit)
:
CSU/DSU는 근거리 통신망에 사용되는 통신기술로부터 나온 디지털 데이터 프레임들을 광역통신망에 보낼 수 있도록 적절한 프레임으로 변환하는 외장형 모뎀 크기의 하드웨어 장치이다.

○ 리피터
 : 물리적인 신호를 증폭해주는 역할을 함

○ 허브
:
데이터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방향으로부터 한 곳으로 모이는 장소로서, 들어온 데이터들은 다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방향으로 전달된다. 허브는 보통 어떤 종류의 스위치를 포함한다(스위치라고 불리는 장비는 보통 허브라고도 불린다). 허브는 데이터가 모여드는 곳이고 스위치는 모여든 데이터를 어떻게 그리고 어디로 보낼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두 장비의 차이점이다.



※ 출처 : http://blog.naver.com/gudwlsl1213?Redirect=Log&logNo=20123760682

by 민트앤라떼 2011. 7. 18. 1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