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OSI 계층 모델상에서 데이터 링크 라는 계층을 두는 목적은 간단히 말해서 잡음이 없는 인접한 노드 간의 물리적인 회선을 망계층(3 Layer)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전송에러가 없는 통신 채널로 변화 시키는 것이다.


(2) 주요 역할

○ 프레이밍(Framing)
:
데이터를 프레임(Frame)으로 그룹화하여 전송, 즉 데이터의 프레임화를 물리계층에 의해서 제공 되는 비트 파이트(Pipe)를 패킷화한 링크(Link)로 변환하게 된다. 이는 전송할 데이터를 전송단위로서의 패킷(또는 프레임)으로 나누어 그룹화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흐름제어(Flow Control)
:
보내는 측과 받는 측간의 속도차를 보상하는데 필수적인 흐름제어

에러제어(Error Control)
에러 보정을 위한 에러제어 등의 기능들을 제공. 물리 전송 매체의 특성상 오류와 잡음이 랜덤하게 작용할 확률이 높으므로 전송오류를 검출하고 이것을 수정

  - 비동기 통신에서는 단지 에러검출 기능만을 제공하게 되나 동기 통신에서는 에러 검출 및 수정 기능 모두를 제공
  - 정확하게 수신되지 않은 패킷들을 모아 재전송 하며, 이는 송신측에서 타이머와 ACK신호에 의해 전송에러를 알 수 있다.

순서제어(Sequence Control)
:
패킷이나 ACK 신호를 잘못 혼동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패킷과  ACK신호에는 Sequence number(일련번호)가 부여되어야 만 한다.

링크관리
:
네트워크 엔티티 간에 데이터 링크의 설저으 유지, 단락 및 데이터 전송 등을 제어

 매체 접근 제어
: 다양한 매체 및 회선형태의 수용 등

○ 전송단위 : 프레임

궁극적으로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들은 인접하여 접속된 기기 사이의 통신을 관리하고, 신뢰하고 낮은 전송로를 신뢰도가 높은 전송로로 전환시키는데 주로 사용된다.

※ 대표적인 프로토콜 : Ethernet (이더넷)


(3) LAN 분야에서는 데이터 링크 계층을 다시 2개의 부계층으로 나눔
: IEEE 802표준에서는 LAN 상의 데이터 링크 계층을 두 개의 부계층(sub0layer)으로 즉, LLC 부계층 및 MAC  부계층으로 나누고 있다. 이 때 하위의 부계층은 MAC(Mediam access control)계층으로써, CSMA/CD, 토큰 버스 및 토큰 링 등 여러 가지 변형을 모두 허용하고 있다.


(4)
사용장비

브리치(Bridge)
:
브리지의 가장 큰 역할 중 하나는 컬리전 도메인을 나누어 준다는 것이다. 동일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두 네트워크 세그먼트 사이에서 패킷을 연결하고 전달하는 장치로, 수신되는 프레임의 MAC주소를 기준으로 프레임을 필터링 하거나 진행 방향으로 포워딩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스위치(switch)
: 각 프레임의 수신 주소를 기초로 프레임을 필터 처리하고 포워딩 하고 플르딩하는 네트워크 장치이다. 스위치는 필요할 때 연결 통로를 설정하고 더 이상 지원할 세션이 없게 되면 연결을 종료할 수 있는 전자식 장치나 기계식 장치에 적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 출처 : http://blog.naver.com/gudwlsl1213?Redirect=Log&logNo=20123760682

by 민트앤라떼 2011. 7. 18. 1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