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킷교환망은 다음 그림과 같이 패킷교환기로 이루어진 상위 교환계와 패킷 단말기 또는 비 패킷 단말기 및 패킷 다중화장치로 이루어진 하위 접속계로 나눌 수 있다. 패킷교환기는 패킷 교환 망의 가입자들로부터 발생되는 패킷의 일시적인 저장, 경로설정, 전송 등의 교환기능을 수행하고 패킷교환기간의 신호를 주고 받는다. 또한 패킷 단말기는 패킷교환기에 접속되어 있으며 이용자로부터의 데이터정보를 패킷화하거나 패킷교환기로부터의 수신패킷들을 원래의 메시지로 복원시켜 줄 수 있는 단말기이다.

그리고 비 패킷형 단말기는 패킷단말기와는 달리 일반 데이터 정보를 패킷화하거나 패킷정보를 원래의 메시지 정보로 복원시킬 능력이 없는 단말기로서 일반적인 비 동기형 단말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비 패킷형 단말기를 패킷 교환 망에 접속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패킷 다중화장치이다.

패킷단말기와 패킷교환망간에 접속될 수 있도록 규정한 프로토콜은 ITU-T 권고안 X.25 이며, 비 패킷형 단말기가 패킷 교환 망에 접속되기 위해서는 PAD(Packet Assembly Diassembly) 가 필요하다.

PAD의 기능은 가상호출의 설정 및 해제, 비 패킷형 단말기로부터 수신된 문자의 패킷화 기능, 패킷교환기로부터 수신된 패킷을 단말기로 보내기 위한 문자 복원 기능 등이 있다.



PAD와 관련된 ITU-T의 권고안 프로토콜



패킷 교환 망을 이용한 두 이용자간의 접속에는 가상회선(Virtual Cir-cuit)방식과 데이터그램(Datagram)방식의 두 가지가 있다.

1) 가상회선 방식
:가상회선방식은 호출이 성립될 때만 논리채널을 사용한 경로선택이 미리 수행되고, 설정된 논리경로에 따라 해당 호출이 종료 될 때 까지 패킷들이 순서적으로 전송된다. 즉 호출이 성립된 이후에 발생하는 모든 패킷이 호출시 선택된 경로만을 이용하여 목적지에 전송되므로 각각의 패킷에 대해 경로선택이 필요없고 한번의 연결만 필요하다.

이러한 방식은 회선교환에서와 같이 이용자 간에 항상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는 않고 전송될 패킷의 경로선택정보에 따라 링크가 설정되어 즉시 패킷이 전송된 후에 링크는 단절되는 방식으로서 물리적인 회선이 두 사용자간에 연결되어 전송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가상회선의 기능에는 패킷이 원래의 순서대로 도착하게 하는 순서제어(Seqence Control), 패킷의 적절한 순서와 정확한 도착을 이루어지게 하는 오류제어(Error Control), 송신측이 수신측에게 데이터를 과도하게 보내지 않게 하는 흐름제어(Flow Control) 등이 있다.

2) 데이터그램 방식
: 데이터그램 방식은 호출이 성립될 때 연결경로를 설정하지 않고 개개의 패킷들이 순서에 상관없이 제각기 서로 다른 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 방식이다.

목적지 수신 후 도착된 패킷은 순서가 바뀔 수 있으므로 재정리하는 처리과정이 필요하나 각 패킷은 자신이 전송되는 그 순간에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경유하는 장점이 있으며, 망의 프로토콜도 단순화되어 접속노드에서 버퍼링도 줄어들게 되고 사용장비도 간단하므로 신뢰성이 높고 가격도 저렴하다. 따라서 호출성립시 패킷 수가 적을 경우에는 가상회선방식보다 유리하며,패킷전송중 충돌이 발생하여도 가상회선방식보다 융통성이 높다.

가상회선방식에서는 통신도중 중간 경유지의 교환기 고장, 트렁크 회선의 장애 등이 발생하면 가상회선이 해제될 수도 있는데, 일부 패킷교환기에서는 가입자에게는 가상회선을 제공하지만 교환 망 내부에서는 데이터그램 방식을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 시킨다. 현재 운용 중인 모든 패킷교환망은 망 내부에서는 데이터그램 방식을 사용하더라도 이용자에게는 가상회선방식을 사용하여 패킷 교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 heory > PBX'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킷 제어기술  (0) 2011.09.19
패키교환의 경로설정  (0) 2011.09.16
패킷 교환기술  (0) 2011.09.16
ATM 교환기술  (0) 2011.09.15
국간 신호방식  (0) 2011.09.14
by 민트앤라떼 2011. 9. 16. 1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