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레임 포맷
: 프레임은 DTE(단말기) DCE(패킷교환기)간에 전달되는 정보의 기본 전송 단위이다. , 이용자의 분할된 정보에 몇 가지 제어용 정보를 추가하여 하나의 패킷이 구성된다. 프레임 내의 제어용 정보들은 프로토콜 레벨별로 사용되는 내용이 다른데 다음 그림은 프로토콜의 프레임레벨(OSI 레벨2. HDLC의 경우)과 패킷레벨(OSI 레벨3)에서 이용자의 정보가 3개의 패킷(프레임)으로 분할되고, 한 프레임이 어떻게 구성되는가를 보여준다.

플래그(Flag)는 프레임의 개시/종결 표시 및 프레임의 동기를 취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주소(Address)영역은 프레임이 전달되는 방향(DTE→DCE,DCE→DTE)을 나타내며, 제어(Control)영역은 프레임의 종류, 프레임의 송 수신 번호, 재전송 여부 등을 표시하는 데 사용된다. 정보 영역은 패킷으로 분할된 이용자의 정보가 실리게 되는데 정보 영역의 크기로서 패킷의 크기를 정의한다.

, 현재 HiNET-P 망의 표준 패킷의 크기는 128바이트(한글 64)이다. FCS 영역은 주소에서 정보영역 사이의 내용에 에러가
발생되는 것을 검출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2) 패킷의 구성




(3) 가상회선 접속
: 패킷 망 내의 모든 호접속은 가상회선 접속(Virtual Call)에 의하여 접속되는데 이 접속방법에는 교환 가상회선(SVC : Switched Virtual Circ-uit)과 영구 가상회선(PVC : Permanent Virtual Circuit)접속이 있다.

SVC로 접속되는 호는 호를 설정할 때마다 상대측 주소에 따라 통신경로를 성립/해제하는 호이다.

망측면에서는 이용자로부터 호출 요구를 받으면 그 처리를 위하여 통신 자원을 할당하고, 호가 종료되면 이 자원들을 복구시키는 방법이다.

반면에 PVC로 접속되는 호는 미리 정해 놓은 특정의 두 이용자간에 통신이 이루어진다. 망측면에서는 특정의 두 이용자간에 통신경로를 고정적으로 배정해 놓은 것이다.
따라서, PVC에 의한 호 접속은 이용자의 DTE에서 전원만 켜면 자동적으로 호가 설정된다.


(4) 논리채널(Logical Channel)
: 하나의 단말기가 동일한 데이터 링크를 통하여 여러 개의 상대측 단말기와 통신할 수 있으며 또한, 한 쌍의 단말기 사이에 여러 개의 독립적인 가상회선이 구성될 수 있다.

, 여러 개의 가상회선이 하나의 데이터 링크상에서 다중화되는데 다중화되어 링크상에서 송·수신되는 각각의 가상회선을 구분하기 위하여 가상회선별로 번호를 부가하며 이를 논리채널 번호라 한다.

논리채널은 하나의 링크에 최대 4095개 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PVC,수신전용, 발신전용, ·수신 공용의 4가지 형태별로 사용할 수 있다.


'T heory > PBX'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terisk The Definitive Guide 3rd Edition  (0) 2012.11.06
패킷 교환망의 주소체계  (0) 2011.09.19
패키교환의 경로설정  (0) 2011.09.16
패킷 교환망의 구성  (0) 2011.09.16
패킷 교환기술  (0) 2011.09.16
by 민트앤라떼 2011. 9. 19. 0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