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로설정 방식
: 패킷 교환 망에서 경로설정은 발신지와 목적지가 직접 연결되지 않으므로 각 패킷을 망의 노드에서 노드로 전송하여 연결되도록 하는 기능으로 최적의 경로가 선택되어야 한다.

데이터그램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매 패킷마다 새로운 경로를 설정해야 하지만 가상회선방식은 경로가 처음에 결정되며 모든 패킷들은 이미 결정된 경로에 따라 전송된다.

경로설정방식에는 고정경로설정(Fixed Routing), 플러딩(Flooding),랜덤 경로설정(Random Routing), 적응경로설정(Adaptive Routing) 등이 있다.


(2) 고정경로설정(Fixed Routing)
: 고정경로설정은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각 패킷교환기에서는 망 내의 모든 발신지와 수신지 간에 전송거리가 가장 짧은 경로, 지연이 가장 적게 기대되는 경로, 가장 용량이 큰 경로 등과 같은 판단기준에 의해 최적의 경로를 표시하는 경로 설정 표(Routing Table)를 설정해서 기억시켜 해당 패킷이 도착되면 이 표를 이용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경로가 이미 정해져 있으므로 모든 패킷이 같은 경로를 통해 발신지에서 수신지로 전송되며 망 운용자나 망 제어센터에 의해 경로 표가 변경되지 않는 한 선택된 경로는 변동되지 않는다.

이 방식의 단점은 매우 구조적이며 회선장애, 교환기 장애, 트래픽의 과부하 등에 의해 야기되는 망의 구성이나 동작변화에 쉽게 적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3) 플러딩(Flooding)
: 플러딩은 발신지와 수신지 간에 존재하는 모든 경로로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으로 패킷 교환 망의 고장이 중대하더라도 물리적인 경로가 존재하는 한 패킷이 수신지에 전달된다.

이 방식은 패킷교환기마다 수신된 패킷을 복사해서 자국과 연결된 모든 인접 교환기에 전송한다. 또한 수신된 패킷이 전에 이미 수신된 패킷인지를 검사해서 전에 수신되었으면 무시하고 인접 교환기에 전송하지 않는다. 이러한 과정은 송신패킷이 수신지에 도달될 때 까지 경유되는 모든 교환기에서 반복된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은 트래픽이 증가하여 대기지연을 증가시키는 단점이 있으며, 패킷교환기는 각 패킷이 정확한 주소와 확인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 단점도 있다.


(4) 랜덤 경로 설정(Random Routing)
: 랜덤 경로 설정은 각 패킷교환기에 들어온 패킷에 대해 인접 교환기로 나갈 수 있는 경로 중 무작위로 하나의 경로만 선택해서 전송하는 방식으로서 플러딩의 단점인 트래픽 증가를 해결한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선택 확률 값에 따라 경로가 설정되므로 트래픽이 분산되어 수신지에 도달하는 반면에 수신지까지의 경로가 최단경로보다 길어져서 플러딩 방식보다 심하지는 않지만 트래픽이 증가될 수도 있다.


(5) 적응경로설정(Adaptive Routing)
: 적응경로설정은 고정경로설정의 단점을 보강하고 장점을 살린 방식으로 망 내에 경로설정센터(Routing Control Center)를 설치하여 트래픽의 과부하, 회선장애, 교환기장애 등의 패킷 교환 망의 상태에 따라 경로설정표를 신속하게 변경시켜 수신지까지의 최적경로로 갱신시켜 운용한다.

이러한 방식은 실시간 적으로 경로 표를 갱신해야 하기 때문에 복잡해서 제어 프로세서에 처리부담이 생긴다. 또한 플러딩 방식과 같은 신뢰성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경로선택에 문제가 발생하면 사용자 트래픽을 전달하는 망의 능력에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제어 프로세서의 처리능력을 확장만하면 높은 전송효율을 얻을 수 있다.


'T heory > PBX'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킷 교환망의 주소체계  (0) 2011.09.19
패킷 제어기술  (0) 2011.09.19
패킷 교환망의 구성  (0) 2011.09.16
패킷 교환기술  (0) 2011.09.16
ATM 교환기술  (0) 2011.09.15
by 민트앤라떼 2011. 9. 16. 1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