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ea Gateway Control Protocol
-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PSTN)과 IP 네트워크간의 연동을 위한 미디어 게이트웨이 제어


(1) MGCP & MEGACO
인터넷 전화에서 전화망과 IP망을 접속하는 미디어 게이트웨이를 IP 네트워크상에서 제어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MGCPIETF 에서 제안하였고, 후에 IETF ITU-T가 공통으로 제안한 프로토콜이 MEGACO 이다.

○ MGCP

TEXT 기반 프로토콜로서 디버깅이 용이하다.

○ MEGACO

MGCP
의 발전된 형태로 미디어 게이트웨이의 기능을 분해하여 각 기능들간의 독립적인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있으며, 각 기능들이 사용 목적에 따라 분산 및 집합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MGCP
는 음성 미디어만 처리 가능하고, MEGACO는 음성과 영상 모두 처리가 가능하다.
 이 두 가지 방식에서 호 설정은 Call Agent/MGC가 각각 수행하고, MGCP/MEGACO는 미디어 게이트웨이 제어를 수행한다.
 


- IETF
표준화기구의 작업그룹으로써, 전화망을 비롯한 다양한 망과 인터넷 망을 접속하여 대용량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때 요구되는 미디어간의 변환장치인 미디어 게이트웨이를 제어하는 프로토콜을 표준화 하고 있다.

 

- 기본적으로 MG(Media Gateway) MGC(Media Gateway Controller)간에는 서로 분리되어 있다고 가정했을 때, 이 양자 간에 표준화된 Megaco 프로토콜로 제어함으로써 자원적인 효율적 사용을 도모하는 한편 기존의 교환기는 MG MGC가 통합된 형태이다.




'T heory > Comn Bas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관련 약어 표현  (0) 2013.01.29
DCE 와 DTE  (0) 2012.12.20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0) 2012.11.07
음성 품질 수치 (MOS)  (0) 2012.11.06
C 언어의 소소한 개념들.  (0) 2012.07.02
by 민트앤라떼 2012. 12. 18. 1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