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ice over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전화 또는 음성패킷망이라고 한다. 초고속 인터넷과 같이 IP망을 기반으로 패킷 데이터를 통해 음성통화를 구현하는 통신기술을 말한다.

(1) VoIP 기술
: 인터넷 텔레포니의 핵심 기술로서 지금까지 일반 전화 교환망(PSTN)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졌던 음성 서비스를 인터넷 프로토콜(IP) 기술을 사용하여 제공하는 것. 음성이 디지털화되고, 전달 체계로 IP를 이용함으로써 전화는 물론 인터넷 팩스, 웹콜, 통합 메시지 처리 등의 향상된 인터넷 텔레포니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다.

핵심 기술로는 ITU-T에서 개발한 H.323 기반 기술과 IETF에서 개발하는 SIP 기반 기술, 그리고 ITU-T와 IETF가 공동으로 개발하여 차세대 VoIP 게이트웨이 시장을 주도할 MEGACO(Media Gateway Control) 기반 기술 등이 있다.


(2)  PSTN과의 차이

- PSTN은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의 약자로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회선을 독점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전화를 끊기 전 까지는 해당 회선의 사용을 보장받는다. 하지만, 망 증설 비용이 높고, 시외전화나 국제 전화 시 많은 요금이 부과되며, 음성 이외의 데이터 전송에는 적합하지 않다.

- VoIP는 인터넷을 사용하여 멀티 통신이 가능하다. 사용자간 회선을 독점 사용하지 않으므로 트래픽이 많아지면 통화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하지만 기존에 인터넷 망이 구축되어 있다면, 회선 증설이나 통화 요금도 매우 저렴하다. 또한 영상통화, 메시지 등 다른 멀티미디어 데이터도 전송 가능하다.


(3) VoIP의 원리 
: VoIP의 원리는 일반 인터넷과 비슷하다. 인터넷 통신에서 URL 인터넷 주소를 사용하듯이, VoIP는 전화번호를 사용하게 된다.
인터넷 통신에서 URL을 입력하면 DNS 서버를 통해 상대방의 IP 주소를 획득하는 것 처럼, VoIP에서는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소프트 스위치라는 시스템을 통해 상대방의 IP주소를 획득한 후 통화로 연결된다.
기존 인터넷망을 그대로 활용하기 때문에 같은 VoIP 사용자간에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  인터넷망을 사용하는 VoIP와 PSTN을 이용하는 유선전화와 연결하는 역할은 '미디어 게이트웨이'가 담당한다.



'T heory > Comn Bas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DCE 와 DTE  (0) 2012.12.20
MGCP & MEGACO  (3) 2012.12.18
음성 품질 수치 (MOS)  (0) 2012.11.06
C 언어의 소소한 개념들.  (0) 2012.07.02
EVRC (Enhanced Variable Rate Codec)  (0) 2012.05.11
by 민트앤라떼 2012. 11. 7. 1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