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음성코덱?
: 미디어 플레이어로 동영상을 재생하려면 해당 비디오의 압축 알고리즘에 맞는 코덱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원본 데이터의 압축방식에 대응되는 압축 해제 방식을 사용해서 영상을 재생해야만 제대로 된 영상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코덱이란 코더와 디코더를 합성한 단어로, 인코딩과 디코딩을 수행해 주는 알고리즘이나 이러한 일을 수행하는
  디바이스
를 지칭한다.
  PCM도 이러한 음성 코덱 방식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게이트웨이의 음성코덱은 실제적으로 DSP 칩에서 처리된다.


< FXS 카드 >


< FXO 카드 >

위 사진은 시스코 NM-2v 모듈에 탑재되는 FXS카드와 FXO카드라는 음성카드 이다.

- FXS카드에는 PCM 역할을 하는 칩이 있다. 그리고 NM모듈에는 DSP 칩이 있다.
- PCM을 통해 음성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수 있는데, 왜 다른 코덱이 필요할까? 그것은 대역폭을 극복하기 위해서이다.

● 예를들어 동영상은 코덱에 따라서 화질과 대역폭이 달라지는데, 음성의 경우 PCM에서 발생된 디지털 신호용으로 필요한 대역폭은 한 통화당 64Kbps이다. 이 대역폭은 LAN구간에서는 문제가 안되지만, WAN구간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대역폭이다. 예를들어, 256Kbps 전용 회선을 사용 할 경우 PCM 콜은 4개만 수용할 수 있는데, 프레임 헤더, 패킷 헤더 부분이나 세그먼트 헤더와 같은 오버헤드가 필요한데, 실제로는 4개의 통화조차도 수용 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따라서 제한된 대역폭을 이용해서 음성을 압축해야 한다. 즉, G.729 코덱을 사용하면 64Kbps의 음성을 8Kbps로 압축할 수 있다. PCM만으로도 A/D 변환이 가능하지만, 제한된 대역폭에서 많은 음성을 전달 하려면 압축이 필요하고, 이것을 코덱을 이용해서 할 수 있다.


(2) 음성 코덱의 종류

● 음성코덱을 소개하기에 앞서 알아야 할 몇가지 용어 및 개념을 먼저 알아보자
  - MOS : MOS(Mean Opinion Score)의 약자로 코덱을 통해 음성을 압축했을 때 해당 음성의 품질을 사람이 점수화한 것. (1~5)
    (PSTN 기준 = 4로 높을수록 고품질)
  - PSQM : 소스음성과 코덱을이용해 압축하고 다시 풀어서 나온 음성을 PSQM이라는 서킷에 입력하여 비교한다. (0~6)
    (MOS보다 객관적이고 MOS와 반대로 값이 낮을수록 고품질)
  - 인코딩 시간(코덱 지연 시간) : 특정 코덱을 사용해서 아날로그 상태인 음성을 디지털로 변환하는데 걸리는 시간.

Codec

알고리즘

Bit Rate

시간

MOS

비고

G.711

PCM

64K

10

4.1

PSTN 통화 품질

G.726

ADPCM

16K, 24K

10

B/W가 많을수록 고품질

G.729

CS-ACELP

8K

10

3.9

일반적인 VoIP

G.728

LDCELP

16K

15

G.723

MLQ

5.3K, 6.3K

30

3.9

MS사 넷미팅




※ 출처 : http://ktfield.blog.me/40117229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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