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의 시작

1852년 새벽 2시,
영국 해군의 수송선 '버큰헤이드' 호가
아프리카 남단을 항해하다가,
그만 암초에 걸리고 말았다.

이 배에는 병사들과 그들의 가족을 포함해
630여 명이 타고 있었다.

완전히 허리가 끊긴 배에는
고작 3척의 구명정이 있었다.
1척당 60명,
전부 합해 180명밖에 탈 수 없었다.
더구나 그곳은 사나운 상어 떼가 우글거리는 곳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풍랑은 더욱 심해졌다.

사령관 시드니 세튼 대령은 명령을 내렸다.

"모두 갑판 위로 집합하라!"
그들은 명령에 따라 일사분란하게 집합했다.
이들은 횃불을 밝히고
부녀자들을 3척의 구명정으로 옮겨 태웠다.

구명정은 점점 멀어져 갔다.
'버큰헤이드' 호의 병사들은
의연한 자세로 서 있었다.
잠시 후 그들의 머리들이
순식간에 물속으로 사라졌다.

판자에 매달려
가까스로 목숨을 건진 한 병사는
당시의 상황을 이렇게 전했다.

"병사들은 불평 한 마디 없었습니다.
그 누구도.
그 명령이 곧 죽음이라는 걸 알면서도.."

'여자와 어린이 먼저' 라는 전통이 세워진 것은
바로 이 사건 이후부터였다고 한다.

- 김현수 (새벽편지 가족) -



진정 강한 사람은
약자에게 잔인하지 않다.

by 민트앤라떼 2012. 8. 31. 15:35